개발 관련/SW, App 관련

Unity EventTrigger 사용

by 소서리스25 2024. 2. 4.
반응형

Unity에서 UI 버튼을 사용하다 보면 좀 더 기능이 필요했으면 하고 실제로도 필요한 기능이 있는데 이럴 때는 EventTrigger를 사용하면 된다 코드에서 컴포넌트를 추가하여 사용해도 되고 인스펙터에서 추가해서 사용해도 되겠다.

아래의 것을 스크립트로 필요한 사항만 가져다 사용해도 될 것 같다. 아니면 EventTrigger거만 사용하고 실제적인 것은 public으로 연결해도 된다.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46
47
48
49
50
51
52
53
54
55
56
57
58
59
60
61
62
63
64
65
66
67
68
69
70
71
72
73
74
75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using UnityEngine;
using UnityEngine.EventSystems;
 
public class EventTriggerExample : EventTrigger
{
    public override void OnBeginDrag(PointerEventData data)
    {
        Debug.Log("OnBeginDrag called.");
    }
 
    public override void OnCancel(BaseEventData data)
    {
        Debug.Log("OnCancel called.");
    }
 
    public override void OnDeselect(BaseEventData data)
    {
        Debug.Log("OnDeselect called.");
    }
 
    public override void OnDrag(PointerEventData data)
    {
        Debug.Log("OnDrag called.");
    }
 
    public override void OnDrop(PointerEventData data)
    {
        Debug.Log("OnDrop called.");
    }
 
    public override void OnEndDrag(PointerEventData data)
    {
        Debug.Log("OnEndDrag called.");
    }
 
    public override void OnInitializePotentialDrag(PointerEventData data)
    {
        Debug.Log("OnInitializePotentialDrag called.");
    }
 
    public override void OnMove(AxisEventData data)
    {
        Debug.Log("OnMove called.");
    }
 
    public override void OnPointerClick(PointerEventData data)
    {
        Debug.Log("OnPointerClick called.");
    }
 
    public override void OnPointerDown(PointerEventData data)
    {
        Debug.Log("OnPointerDown called.");
    }
 
    public override void OnPointerEnter(PointerEventData data)
    {
        Debug.Log("OnPointerEnter called.");
    }
 
    public override void OnPointerExit(PointerEventData data)
    {
        Debug.Log("OnPointerExit called.");
    }
 
    public override void OnPointerUp(PointerEventData data)
    {
        Debug.Log("OnPointerUp called.");
    }
 
    public override void OnScroll(PointerEventData data)
    {
        Debug.Log("OnScroll called.");
    }
 
    public override void OnSelect(BaseEventData data)
    {
        Debug.Log("OnSelect called.");
    }
 
    public override void OnSubmit(BaseEventData data)
    {
        Debug.Log("OnSubmit called.");
    }
 
    public override void OnUpdateSelected(BaseEventData data)
    {
        Debug.Log("OnUpdateSelected called.");
    }
}
cs

 

 

앞에서 언급한것처럼 이외에도 EventTrigger를 컴포넌트로 호출하는 방법음 다음과 같다.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using UnityEngine;
using UnityEngine.EventSystems;
 
 
public class EventTriggerDelegateExample : MonoBehaviour
{
    void Start()
    {
        EventTrigger trigger = GetComponent<EventTrigger>();
        EventTrigger.Entry entry = new EventTrigger.Entry();
        entry.eventID = EventTriggerType.PointerDown;
        entry.callback.AddListener((data) => { OnPointerDownDelegate((PointerEventData)data); });
        trigger.triggers.Add(entry);
    }
 
    public void OnPointerDownDelegate(PointerEventData data)
    {
        Debug.Log("OnPointerDownDelegate called.");
    }
}
cs

 

이번 로봇 프로젝트에서는 공용으로 사용하도록 유동적으로 사용하고 있다.

다음과 같은 형태로 인스펙터에서 연결하여 사용하면 편리하다. 추가적으로 필요한 사항도 Add New Event Type로 쉽게 적용할 수 있다.

EventTrigger 인스펙터
EventTrigger 인스펙터

 

보다 자세항 사항은 Unity 링크를 참조.

Unity - Scripting API: EventTrigger (unity3d.com)

 

Unity - Scripting API: EventTrigger

The EventTrigger can be used to specify functions you wish to be called for each EventSystem event. You can assign multiple functions to a single event and whenever the EventTrigger receives that event it will call those functions in the order they were pr

docs.unity3d.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