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c#에서 숫자에 대한 반올림과 내림 소수점에 대한 간단한 처리를 정리해 본다.
unity에서 Mathf의 기능으로 정의할 수 있으며, toString("")의 ""으로 원하는 자릿수를 표현할 수 있다.
자릿수 변경이나 UI의 text에 적용할 수 있겠다.
float _float_1 = 3.141592f;
float _float_2 = 3.56789f;
// 소수이하 버리기
Debug.Log( Mathf.Round(_float_1) );
// 결과 : 3
// 소수이하 버리기
Debug.Log( Mathf.RoundToInt(_float_1) );
// 결과 : 3
// 반올림
Debug.Log( Mathf.Ceil(_float_1) );
// 결과 : 4
// 반올림
Debug.Log( Mathf.Ceil(_float_2) );
// 결과 : 4
// 반올림
Debug.Log( Mathf.CeilToInt(_float_2) );
// 결과 : 4
// 내림
Debug.Log( Mathf.Floor(_float_1) );
// 결과 : 3
// 내림
Debug.Log( Mathf.FloorToInt(_float_1) );
// 결과 : 3
// 소수 첫째 자리까지만
Debug.Log( Mathf.Floor(_float_1 * 10f) * 0.1f );
// 결과 : 3.1
// 소수 둘째 자리까지만
Debug.Log( Mathf.Floor(_float_1 * 100f) * 0.01f );
// 결과 : 3.14
// using System; 사용 시
// 소수 둘째 자리만
Debug.Log( Math.Round(_float_1, 2) );
// 결과 : 3.14
// 소수이하 버리기
Debug.Log( Math.Truncate(_float_1) );
// 결과 : 3
// 반올림
Debug.Log( Math.Ceiling(_float_1) );
// 결과 : 4
// 내림
Debug.Log( Math.Floor(_float_1) );
// 결과 : 3
다음은 .toString("")을 통해 적용할 수 있는 사항이다.
float _float_3 = 123456.789123f;
// 소수 1번째 자리만 표현
Debug.Log( _float_3.ToString("F1") );
// 결과 : 123456.8
// 소수 2번째 자리만 표현
Debug.Log( _float_3.ToString("F2") );
// 결과 : 123456.80
// 소수 3번째 자리만 표현
Debug.Log( _float_1.ToString("F3") );
// 결과 : 3.142
// 1000 단위 쉼표와 소수 1번째
Debug.Log( _float_3.ToString("N1") );
// 결과 : 123,456.8
// 1000단위 쉼표와 소수 2번째
Debug.Log( _float_3.ToString("N2") );
// 결과 : 123,456.80
// 소수 3번째까지만 표현
Debug.Log( _float_1.ToString("N3") );
// 결과 : 3.142
정수의 자릿수 표현으로 시간이나 카운터에 사용하기 적합할 것 같다.
int _int = 123;
// 5개의 자릿수로 만들기
Debug.Log( _int.ToString("D5") );
// 결과 : 001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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