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6 설치(Sentis를 위해) 시도
Unity6 설치(Sentis를 위해) 시도
Unity6가 지난달 정식으로 소개가 되었다. 이와 함께 Barracuda의 후속버전인 Sentis도 업데이트 되어서 이번 기회에 한번 써보고자 최신버전의 설치를 시도했다.
Sentis는 opset도 상위버전을 지원하는데다 Barracuda보다 좋은 성능을 가지고 있으며 기존 상위버전의 Yolo로 당연히 onnx로 지원하기 때문에 사용 안 할 이유가 없긴 하다.
이번 버전업은 참 많이도 건너 뛴다. Unity 2018.4.3에서 Unity6라니...
중간에 2021버전을 패키지 확인용으로만 설치했었는데... 아무튼 좀 생소해졌다.
예전 버전들을 찾아보면 알겠지만 Unity 2018 이하버전(주로 5.x~2018.x)들은 대부분 공통적인 형식을 갖추고 있고 Unity2019부터 달라진다. 그래서 2018을 그동안에 고집할 수밖에 없었던 것이다.
설치는 기존것과 혼동을 피하기 위해서 일부러 HUB를 제외하고 별도의 설치파일을 통해 진행하였다.
Unity6의 설치파일은 3.8gb이며 Android 모듈파일은 450mb이다.
기본만 설치하면 7~8gb이며 모듈과 Sentis 패키지까지 다 설치하면 9gb 넘게 차지한다.
참고로 설치한 3개의 Unity의 버전별 용량은 다음과 같다.(6을 제외한 unity는 일부 패키지 및 모듈들이 포함되어 있다.)
Unity 5.6.5 = 3.57gb
Unity 2018.4.3 = 6.15gb
Unity 6000.0.27 = 9.20gb
아무튼 모두 설치하고 가장 궁금해했던 Android의 기본 용량을 확인해 보고자 설정 중이었는데, 아무래도 시간이 좀 걸릴 것 같다.
Android에 관련된 JDK, SDK, NDK 등의 버전들이 모두 안 맞다고 한다.
이러면 기존 것도 업데이트해야 되는데 기존 것과 신규 것에 대한 충돌은 뻔하게 나타난다. 한두 개가 아닐 듯...
가장 큰 문제는 앱업데이트 시 문제가 될 것 같다. 잘되는 버전을 맞추는게 너무 힘들다......
이럴 경우 새로운 시스템에 새로 구축하는 게 가장 편할 것 같다.
일단 노트북에다가 다시 설치해서 시도해 볼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