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로우 폴리곤 행성 추가 업데이트
Unity 로우 폴리곤 행성 추가 업데이트
지난번 행성에 거주할 물고기와 새를 만들어서 배치했다.
여기에 고래와 사슴을 만들어서 주변을 돌아다니게 하였다. 아울러 shader 부분도 다시금 조정하였다.
그런데 문제는 프레임율이 생각보다 많이 떨어진다.
모바일 환경에서 그 원인을 찾는 게 쉽지 않다. 이것저것 다 변경해 봐야 딱히 문제 될 것이 없다고 생각했다.
이 정도의 mesh분량은 충분히 소화하고도 남는 정도다.
shader의 영향으로는 크게 영향을 주지 않았다. 그래서 결론을 내린 것이 light에 대한 나무들의 그림자로 본다.
다소 거칠지만 기본적으로 soft가 아닌 hard 타입으로 지정해 두었다.
그림자를 bake로 구워서 배치하면 쉽겠지만... 실시간으로 정해야 하는 거라 그게 가장 큰 문제다.
나무의 개수는 2000개다. 적어도 light에 비치는 것이 최소 절반가량 된다.
unity에서 그림자를 2단계 cascade로 정해서 가까이 있을 때만 나타나도록 했는데도 불구하고 프레임율이 떨어진다.
mesh 모델링의 수준은 아래와 같은 것으로 전혀 문제가 되질 않는다.
애니메이션은 새는 morph를 줬고 돌고래와 물고기는 bend animation, 사슴의 경우만 오래간만에 skin를 썼다. 기본적인 bone나 biped를 사용하지 않고 box로 썼는데 너무 불편했다. 그냥 biped를 쓸걸 그랬다. 아무튼...
이런 모델링이 수십마리 있어도 그렇게 떨어지지 않는다고 본다. texture사이즈도 128 ~ 256 정도이다.
다음번엔 그림자를 변경해보거나 보완해서 시도해 봐야겠다.
그렇게 해서 얻은 결과가 다음의 영상이다.